늘 불안한 영어 이메일 한번에 해결

그래멀리 앱, 철자 교정부터 어휘 보강까지 다양한 수정안 제시


안드로이드용 그래멀리 앱은 오류 없는 이메일을 작성하고자 하는 이용자에게 완벽한 도구다. / 사진:GRAMMARLY-PLAY STORE

그래멀리(Grammarly)가 마침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앱을 출시했다. 웹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이용자의 온갖 문법 걱정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그러나 앱 자체가 키보드라서 색다른 그래머리 기능들을 이용하려면 그동안 애용하던 휴대전화 키보드에 작별을 고해야 한다.

그래멀리는 지난 12월 중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그래멀리 키보드 앱(iOS 단말기 용으로 먼저 출시)을 선보였다. 예상대로 데스크톱 버전의 기능 중 다수가 그대로 적용됐다. 단순한 철자 확인이 그래멀리 키보드의 주요 기능이지만 이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일일이 해부해서 하는 역할도 한다.

그래멀리 키보드는 이용자가 입력하는 문장 위에 팝업 풍선을 띄워 수정안을 제시한다. 수정안은 철자 교정부터 문장 개선, 나아가 어휘 보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제안을 채택하려면 키보드를 한번 누르면 된다. 제안 이유가 궁금할 때는 그래멀리 버튼을 누르면 특정 오류 그리고 교정이 필요한 이유에 관한 설명이 뜬다.

물론 이용자가 그래멀리 계정에 로그인해야만 그래멀리 키보드 앱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이용자는 문법적 오류에 관해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는 서비스 등의 일부 기능과 고급 문장 수정안을 제시 받는다. 프리미엄 이용자가 아닌 경우 안드로이드 키보드를 이용한 기본적인 철자 확인 기능만 이용 가능하다. 게다가 무료 버전에는 테마와 레이아웃 옵션도 제공되지 않는다.

그래멀리는 그들의 키보드 앱이 모바일 기기로 실수 없이 메시지를 작성하도록 돕는다고 말한다. 따라서 오류 없는 이메일, 중요한 링크드인 메시지, 나아가 흠잡을 데 없는 페이스북 포스트를 작성하고자 하는 이용자에게 완벽한 도구다.

그래멀리의 에이언 맨덜 제품담당 부사장은 한 블로그에서 이렇게 썼다. ‘우리는 이동하면서 살아간다. 내년에는 직장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의 50%가 모바일 앱을 통해 이뤄진다. 그러나 휴대전화를 이용한 문자 입력은 부자연스럽고 부정확하다. 누구나 한두 번은 틀린 문장을 보내는 실수를 범한다. 그런 이유에서 모든 모바일 앱, 모바일 브라우저와 매끄럽게 통합되는 개인 편집자 기능의 그래멀리 키보드를 개발했다.’

다음은 그래멀리 키보드의 주요 특징과 기능 리스트다.

오류 없는 문장

● 세련된 문법 점검

● 맥락에 따른 철자 점검

● 고급 구두점 교정

● 어휘 보강

어디서나 된다

● 키보드가 모든 앱과 순조롭게 통합된다.

● 설정하기 쉽다.

문장력을 향상시킨다

● 모든 교정에 대한 짧고 명확한 설명을 제시한다.

● 실수한 이유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그런 실수를 다시 범하지 않도록 한다.

– 마이크 러시스 아이비타임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