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에코에 이런 기능도 있었네!

호출 명령어 변경부터 교통상황 확인과 쇼핑 음성 잠금, 음성명령 기록 확인까지
다른 이용자가 음성 쇼핑 기능을 이용하지 못하게 하려면 개인식별번호(PIN)를 추가해야 한다. / 사진:MIKE STEWART-AP-YONHAP

아마존 에코 같은 알렉사 기반 스피커에는 음악감상 외에도 소유자가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기능이 있다. 음성잠금 쇼핑부터 다른 호출 명령어에 이르기까지 스마트 스피커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 설정이 많다. 아마존 에코 스피커를 백분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정보를 소개한다.

호출 명령어

에코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하려면 “알렉사”라고 불러 호출한 다음 요청과 기타 명령을 수행하도록 한다. 그러나 사용할 때마다 “알렉사”라고 부를 필요가 없도록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앱의 설정으로 가서 ‘기기 설정’ 탭을 눌러 리스트에서 스마트 스피커를 찾는다. 거기서 ‘호출 단어(Wake Word)’ 설정을 선택해 음성만으로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할 때 말해야 하는 키워드를 바꿀 수 있다.

교통상황 확인

음악 외에도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해 출근길이나 그 밖에 오늘 방문 예정지 경로의 교통상황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설정에서 교통(Traffic) 단추를 찾는다. 거기서 다음 번 교통상황을 물을 때 지도의 어디를 봐야 할지 아마존 에코가 알 수 있도록 경로의 세부정보를 추가한다.

아마존 쇼핑 음성 잠금

아마존 에코를 이용해 음성만으로 쇼핑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다른 이용자가 이 음성 쇼핑 명령어를 이용해 소유자 모르게 물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이를 방지하려면 설정에 들어가서 계정을 찾는다. 그 안에서 ‘음성 구매’ 단추를 찾아 ‘확인 코드 필요’를 눌러 음성 구매를 진행할 때 말해야 하는 개인식별번호(PIN)를 추가한다. PIN은 아마존 에코의 음성채팅 기록에 남지 않는다. 따라서 그 코드를 말할 때 누군가 엿듣지 않는 한 보안이 유지된다.

음성 명령 기록

온라인 상의 심부름을 시키는 외에도 일반 웹브라우저처럼 알렉사의 사용기록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설정에 들어가 알렉사 계정 옵션 내에 위치한 알렉사 프라이버시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스피커 기기와 나눈 대화의 음성기록을 오늘분부터 전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모든 대화를 항상 녹음하고 싶지 않으면 기록을 삭제할 수도 있다.

뉴스 설정

보통 아마존 에코는 이용자가 선호하는 뉴스 정보원과 토픽에 따라 일부 뉴스 업데이트를 설정하기도 한다. 설정 메뉴에서 ‘뉴스 브리핑(Flash Briefings)’ 옵션을 체크하고 업데이트 일람에 올리고자 하는 뉴스 정보원을 선택·제거한다. 이렇게 하면 관심 정보를 계속적으로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다. 리스트에 정보원이 넘치면 때때로 정보가 너무 많아져 산만해질 수도 있다.

– 제롬 산토스 아이비타임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