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와인 산지 5

카나리아 제도부터 튀니지까지, 일반 소비자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훌륭한 와인 생산하는 지역을 가다
사진:COMMONS.WIKIMEDIA.ORG

가까운 주류판매점에 가서 와인 산지를 훑어보다 보면 세계일주를 하는 듯한 기분이 든다. 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호주 등등. 뉴질랜드나 칠레 같은 나라는 일반 소비자한테 알려진 지가 얼마 안 됐지만 어느새 세계 최고의 와인 산지로 떠올랐다. 요즘은 예상 밖의 지역들이 훌륭한 와인 산지로 새로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MFW 와인의 와인 전문가 조지 자이거는 “낯선 요리나 레시피를 기꺼이 시도하듯이 와인도 실험 정신을 갖고 새로운 걸 마셔보라”고 권한다. 이런 취지에서 뉴스위크가 요즘 떠오르는 와인 산지 5곳을 골라봤다.

1. 카나리아 제도
15세기 스페인 영토인 카나리아 제도에서 유럽으로 수백만 리터의 와인이 수출됐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 역내 수요가 증가하고 관광 붐이 일면서 와인 수출이 감소했다. 대다수 와인 산지가 그렇듯이 카나리아 제도의 경우에도 가톨릭 선교사들이 정복지에서 성찬용 포도주가 필요해 포도주 양조가 시작됐다. “포도나무들이 보통 화산 비탈에 심어졌으며 수령이 100년 이상으로 매우 높은 경우가 많다”고 자이거는 설명했다. “화산재와 건조한 토양 때문에 레드 와인은 매콤한 맛, 화이트 와인은 짭짤한 맛이 난다.” 카나리아 제도는 주로 리스탄 블랑코와 말바지아 등 토착 품종으로 와인을 만들기 때문에 세계에서 보기 드문 독특한 와인 산지로 꼽히게 됐다.

2. 크로아티아
사진:TOTAL-CROATIA.COM

크로아티아 와인 산지는 국토의 네 귀퉁이에 위치해 있는데 지역마다 기후가 달라 각기 다른 맛의 와인이 생산된다. 남쪽 해안의 가장 따뜻한 지역인 달마티아에서는 플라비나 같은 알코올 함량이 높고 산도가 낮은 레드 와인이 많이 나온다. 한편 이스트리아 반도 같은 추운 해안 지방에서는 향이 좋고 신선한 와인이 주로 생산된다. 크로아티아 와인 협회의 이고르 바르바리치는 “크로아티아 와인은 전통이 깊다는 점에서 신세계 와인과 다르고, 맛이 단순하고 깔끔하다는 점에서 구세계 와인과 구별되며, 접근성이 좋다는 점에서 기타 신생 와인과 구분된다”고 말했다.

3. 튀니지
사진:WIKIPEDIA.ORG

트래비스 와인 임포트의 CEO 캐시 베일리는 지난해 튀니지 와인을 최초로 미국으로 수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튀니지 북동부는 사하라 사막에서 부는 더운 바람에도 불구하고 온화한 지중해 기후 덕분에 포도 재배에 적합하다. 셉튠 디도나 2012, 모랑 AOC, 검은색 과일과 가죽 향이 나는 시라·카베르네 소비뇽 블렌드, 도멘 네페리스 로즈 마니피크 2016, 시라와 그르나슈를 블렌딩한 드라이 로제 시디 살렘 AOC 등이 대표적이다.

4. 멕시코
사진:VISITIDAHO.ORG

테킬라와 맥주는 멕시코의 대표적인 헌주(신에게 바치는 술)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16세기 스페인 정복자들이 도착한 이후 줄곧 와인이 생산돼 왔다. 더운 기후 때문에 와인 제조용 포도를 키우기에 대체로 어려운 조건이지만 산악지역은 고도와 기온이 포도 재배에 적합하다. 낮 동안은 더워도 밤에 기온이 충분히 떨어지면 포도가 살아남을 수 있다. 자이거는 “바예 데 과달루페 같은 지역은 포도 재배에 아주 좋은 환경으로 드러났다”면서 “최근 멕시코에선 많은 청년 와인업자가 가업을 이어받아 훌륭한 와인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멕시코의 포도 재배 면적은 얼마 안 되지만 샤르도네, 리즐링, 셰닌 블랑, 메를로, 템프라뇨, 프티트 시라 등 40여 개 품종이 재배된다.

5. 미국 아이다호주
사진:YOUTUBE.COM

미국에도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포도 산지가 있다. 아이다호주 일부 지역(특히 아이다호 호수 주변)은 카나리아 제도처럼 화산 침전물이 포함된 토양이 포도 재배에 적합하다. 여기에 높은 고도와 더운 여름 낮, 시원하고 긴 밤 등 기타 포도 생산에 알맞은 조건이 와인산업 붐을 일으켰다. 현재 포도원 수가 50여 개에 이르는 아이다호주는 캘리포니아주를 제치고 미국 최고의 와인 산지로 떠오를 잠재력이 있다. 시라·부르베드르·비오니에·루산 등 프랑스 론 지역이 원산인 품종이 주류를 이룬다.

– 알렉산더 카발루조 뉴스위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