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공포증에서 벗어나려면?

긴장완화 요법부터 인류와 발명에 관한 성찰까지, 정신과의가 제안하는 효과적인 극복법 7단계

NIMH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 2.5~6.5%가 비행공포증이 있다. / 사진:GETTY IMAGES BANK

미국 국립정신건강연구소(NIMH)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 2.5~6.5%가 비행공포증이 있다. 비행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심해 비행기를 아예 타지 못하는 증상을 말한다. 어쩔 수 없이 비행기를 타긴 하지만 비행에 불안을 느끼는 사람은 더 많다. 최근 보잉 737 맥스의 비극(5개월 사이 동일 기종 2대가 연달아 추락했다)은 그런 공포증을 더 부추긴다.

지난 2017년 항공 여객 수는 40억 명을 웃도는 기록을 세웠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비행을 두려워하든 안 하든 갈수록 많은 사람이 비행기를 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다행히 비행공포증을 극복할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기내 상영 영화를 보면서 위스키 4잔을 들이켜는 것 같은 민간요법과는 차원이 다르다. 7단계로 구성된 이 방식은 건강에 더 좋고 효과적이다.

1. 긴장 푸는 방법을 익혀라.

명상과 마음챙김, 자기최면 등을 수련하면 불안과 공포를 잘 다스릴 수 있다. 긴장이 풀리고 마음이 가라앉으면서 자연스런 휴식 상태로 접어들게 된다.

2. 인류의 위대한 발명품들을 생각해라.

긴장을 풀면 인간이 창조한 훌륭한 발명품들을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마음이 불안하고 두려울 땐 인간이 지상에서 이뤄낸 눈부신 발전에 대해 생각해라. 마차와 역마차, 또는 바퀴를 발명한 사람을 떠올려라. 이 모든 발명이 인류의 위대한 업적이다.

명상과 마음챙김, 자기최면 등을 수련하면 불안과 공포를 잘 다스릴 수 있다. / 사진:GETTY IMAGES BANK

3. 모든 인간은 서로 연관돼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우리 모두는 ‘인류라는 거대한 가족’의 일원이므로 인류가 이뤄낸 놀라운 발명의 공을 나눠가질 수 있다. 자동차부터 전기, 인터넷까지 발명을 계속하는 인류는 각자의 삶을 더 낫게 만든다는 한 가지 목적을 공유한다.

4. 인류 발전의 연속선에서 비행기의 위치를 생각해라.

위대한 발명을 향한 인류의 꾸준한 행진과 삶을 더 좋고 쉽게 만들기 위한 노력에 감사해라. 그리고 그 결과물 중 하나가 비행기라는 사실을 인정해라. 비행기 역시 인간 진보와 발전의 결과물이다. 다시 말해 비행기는 당신을 해치기 위해서가 아니라 돕기 위해 발명됐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비행기가 당신의 친구이자 동지처럼 느껴진다.

5. 비행 전 긴장완화 요법을 시행해라.

출장이나 여행으로 비행기를 탈 일이 생기면 익혀뒀던 긴장완화 요법을 시행하면서 마음의 준비를 시작해라. 비행 예정일 1~2개월 전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여행 계획을 세우면서 꾸준히 수련한다. 긴장완화 요법을 여행용품 쇼핑이나 패킹 리스트 작성처럼 여행 준비의 한 부분으로 만들어라.

6. 비행기에 타자마자 인류의 발명에 관한 생각을 다시 떠올려라.

비행기에 타면 발명과 인류, 비행기에 관해 새롭게 생각했던 모든 것을 다시 떠올려라. 그동안 익힌 요법을 이용해 긴장을 푼 다음 이런 생각에 집중하고 반복해서 떠올린다.

7. 자신만의 영화를 찍어라.

긴장을 더 풀기 위해 자신만의 영화를 찍어라. 머릿속에 빈 화면을 떠올린 다음 즐거웠던 추억과 기분 좋은 생각들로 그것을 채워라. 예를 들면 즐겁게 했던 활동을 기억해 스크린 위에 옮기는 것이다.

이 7단계를 따르면 비행이 예전처럼 불안하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긴장 푸는 방법을 배웠고 더 좋은 것에 관해 생각하게 됐기 때문이다. 일단 비행기에 타면 긴장완화 요법을 시행하고 인류와 발명에 관한 생각에 집중해라. 그러다 보면 어느새 목적지에 도착해 있을 것이다.

– 로버트 T. 런던

※ [필자는 미국의 유명한 정신과의사이자 교육자 겸 작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