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소싱도 이제 개인맞춤 시대

기술발전 덕분에 공통 관심사 기준으로 콘텐트 걸러내 자신과 비슷한 다른 이용자 연결해 연관성 많은 정보 얻을 수 있어
2014년 미주리주의 많은 소규모 사업체는 폭력시위로 입은 피해복구를 위해 크라우드소싱을 이용했다 / 사진:JIM YOUNG-REUTERS/YONHAP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자원조달)은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며 사회와 비즈니스가 상호작용하고 일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놓는 사명을 맡았다. 크라우드소싱의 위력을 알지 못하거나 그 용어를 들어본 적 없는 사람도 그 과정에 참여하고 혜택 봤을 확률이 높다.

크라우드소싱은 많은 사람 또는 더 구체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의 기여를 끌어냄으로써 아이디어·서비스 또는 콘텐트를 얻는 관행이다. 2010년의 펩시 리프레시 프로젝트를 기억하는가? 펩시는 자신들의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진하는 사람들에게 2000만 달러의 보조금을 지원했다. 일례로 지난 휴가의 예를 들어보자. 필시 정확하고 믿을 만한 크라우드소싱 정보를 제공하는 트립어드바이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 가장 평가 좋은 숙박업소뿐 아니라 최저가 비행편을 찾았을 것이다. 크라우드소싱은 기업들이 어려운 문제에 대한 더 나은 솔루션을 찾아 정보에 근거해 정확한 의사결정과 고품질의 혁신을 낳도록 돕는다.

크라우드소싱 관행에서 비롯된 혁신과 개발 능력을 반영하는 소비제품이 75%를 넘을 것이라고 제조업체들은 예측한다. 크라우드소싱은 사실상 소비자의 실제 수요에 기업들이 더 많이 접촉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들의 사업방식을 바꿔놓았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끊임없이 크라우드소싱 노력과 맞닥뜨린다. 앞서 사례로 든 트립어드바이저는 전 세계 모든 사람으로부터 축적된 평가와 추천에 100% 의존한다. 과거 전적으로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 전 세계인의 크라우드소싱 리뷰 시스템으로 전환한 것이 그들의 가장 성공적인 전술로 판명됐다.

트립어드바이저는 전문가 의견 중심에서 전 세계인의 크라우드소싱 리뷰 시스템으로 전환해 큰 성공을 거뒀다. / 사진:MIKE BLAKE-REUTERS/YONHAP

마찬가지로 우리 모두 가장 긴급한 문제에 대한 답을 찾을 때 신속한 위키피디아 검색에 의존해 왔다. 이 웹사이트는 크라우드소싱 검색엔진의 또 다른 명칭인 협력적인 백과사전을 출범시켜 ‘인터넷 크라우드소싱의 아버지’로 알려졌다. 더욱이 아마존 메커니컬 터크(온라인의 전문 인력 풀) 같은 플랫폼은 크라우드소싱의 또 다른 사례 같으면서도 약간 다른 방식으로 기능한다. 기업과 개인이 그들의 공정과 일자리를 가상의 노동력 집단에 아웃소싱하기 쉽게 하는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한다.

좋든 싫든 우리 모두 어떤 방식으로든 크라우드소싱 노력을 경험했다. 크라우드소싱이 개인의 취향에 맞춰감에 따라 개인화 크라우드소싱이라는 새로운 관행이 주목을 받고 있다. 크라우드소싱과 개인화 크라우드소싱의 차이점은 뭘까? 크라우드소싱은 많은 사람으로부터 아이디어나 서비스를 받아 문제를 해결하거나 다양한 사람들이 제공한 인풋을 토대로 신뢰할 만한 정보를 입수하는 과정을 수반한다. 그러나 이 새로운 개인화 개념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콘텐트를 걸러내면서 개인 또는 기업이 찾는 것으로 정확히 범위를 좁혀간다. 흔히 알려진 크라우드소싱과 같지만 대중 속으로 깊숙이 파고들어 자신과 채팅할 만한 비슷한 사람을 찾아 어느 호텔에 묵을지 어떤 음식점을 갈지 또는 어떤 차를 구입할지 최대한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을 준다.

기술발전 덕분에 크라우드소싱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걸러내 공통 관심사를 기준으로 이용자를 연결하면 가장 연관성이 크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개인화된 크라우드소싱을 이용해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과 여행·호텔 또는 레스토랑에 관해 채팅할 수 있다.

장차 크라우드소싱은 트립어드바이저 같은 사이트를 뛰어넘을 것이다. 현재 이들 사이트에 오르는 일부 등급과 리뷰는 모든 이용자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단순 취향의 차이 또는 그것을 올린 사람이 연령·성별·국적 등에서 무관한 인구집단에 속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어떤 리조트에 대한 60세 남성의 별 5개 평가는 다른 템포의 휴양시설을 찾는 대학생 그룹에는 적용되지 않을 지도 모른다.

크라우드소싱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강력한 도구였으며 따라서 많은 기업에서 채택해 커다란 성공을 거뒀다. 고객 스스로 제공하는 것보다 더 나은 정보는 없기 때문이다. 개인화 크라우드소싱이 하나의 관행으로 정립됐기 때문에 크라우드소싱의 미래가 우리 곁으로 바짝 다가왔다. 현재 커뮤니티 내 연결의 방향으로 나아가며 그것이 전체 과정에서 진정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우리가 현재 살아가는 디지털 시대에 개인화 크라우드소싱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 오메르 에프라티

※ [필자는 첨단기술로 자동차 소유주들을 연결해 서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자동차 관련 문제에서 직접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소셜플랫폼 지카(ZECAR)의 CEO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