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짝퉁 제품 막을 방법은?

기업들은 거래, 판매자 사이트, 인터넷 정보 분석해 모조품 업체 찾아내는 시스템 갖춰야
짝퉁 상품이 세계 상거래의 약 3.3%를 차지하는데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을 가능성이 크다. / 사진:ROLEX DELA PENA-EPA/YONHAP

세상에는 모조품이 넘쳐난다. 짝퉁 상품이 세계 상거래의 약 3.3%를 차지하며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짝퉁 제품의 만연은 갈수록 확대되는 전자상거래 환경 덕분이다. 익명성, 세계적인 판매범위, 사용 편의성 그리고 수많은 온라인 시장 등으로 웹사이트에서 짝퉁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가 어느 때보다 수월해졌다. 무기 같은 ‘고전적인’ 불법품목의 판매와 달리 짝퉁 제품 판매는 큰 위험이 따르지 않는다. 세계에서 가장 악질적인 몇몇 범죄집단이 모조품 생산으로 운영자금을 확보한다. 그리고 유엔에 따르면 상당수 제품이 아동 같은 가장 취약한 그룹의 강제노동을 통해 생산된다.

짝퉁 상품은 막대한 피해를 초래할 뿐 아니라 위험할 수도 있다. 나이키 로고가 새겨진 운동화가 불량제품이라서 금방 떨어진다면 그 뒤로 나이키 고객 한 명이 줄어들고 가짜 처방약이 진짜 치료제로 팔린다면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그런 짝퉁을 “증가하는 위협”으로 부르며 미국의 한 약품안전 단체는 미국 주의 “절반 이상에서 사람들이 짝퉁 약으로 죽어간다”고 말했다. 가장 최근 자료인 2015년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판매된 1조1000억 달러의 약품 중 무려 2000억 달러어치가 짝퉁이었다. 불법약품 판매액 2460억 달러에 약간 못 미치는 금액이다. 그 뒤로 그 규모가 분명 더 커졌을 것이다.

짝퉁 생산은 실제로 기술과 의학의 발전을 가로막는 주된 요인 중 하나다. 기업들은 짝퉁 생산 근절에 수백만 달러를 쏟아붓는다. 신기술과 사람을 살리는 약품 연구에 지출됐어야 할 돈이다. 기업들이 이런 짝퉁의 범람을 어떻게 중단시킬 수 있을까? 각국 정부는 합법적인 브랜드와 불운한 소비자를 보호하려 최선을 다한다. 많은 지역에서 엄격한 법이 통과돼 널리 시행됐다. 미국 당국은 2017년 불법적인 영업에 대한 집중단속을 펼쳐 약 10억 달러의 짝퉁 제품을 압수했다.

전 세계에서 판매된 1조1000억 달러의 약품 중 무려 2000억 달러어치가 짝퉁이었다. / 사진:WEI PEIQUAN-XINHUA/YONHAP션을

하지만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아무도 감독하지 않는다. 따라서 짝퉁 제품 판매자들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상점과 판매자 계정뿐 아니라 여러 웹사이트를 개설해 제품을 판매한 뒤 문을 닫는다. 마켓플레이스의 자원을 이용해 제품을 광고하고 판매하고 전 세계로 배송한다. 사기가 발각될 무렵엔 사기꾼들은 이미 판을 거두고 짝퉁 제품 사업을 벌일 만한 다른 플랫폼을 찾아 떠난 뒤다.

분명 짝퉁 제품 판매를 조장하는 입장에 서고 싶어 하는 마켓플레이스는 없다. 결제서비스 제공업체와 신용카드 업체도 마찬가지다. 법적으로 책임져야 할 뿐 아니라 소비자들 사이의 평판도 나빠질 수 있다. 게다가 사법 당국이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조사 대상이 될 수도 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이를 막을 아무런 대책도 없는 기업이 많다는 점이다. 대책이 있다 해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전자상거래 환경을 따라가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더 심각한 사기가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는 사이트들은 나름의 솔루션을 도입해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 다행히 온라인 소매업체와 마케터는 한 가지 큰 이점을 갖고 있다. 모든 비즈니스가 웹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거래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누가 누구에게서 제품을 구입했고 어디에서 조달하거나 공급받았는지 등)가 온라인에 존재한다. 과제는 그 정보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러면 소매업체들은 거래 상대가 합법적인 판매자인지 아니면 짝퉁 제품 판매자인지 판단할 수 있다.

불법적인 비즈니스를 가려낼 수 있는 미묘한 기준이 많다. 판매자가 검증 가능한 소재지 주소를 갖고 있는가? 웹사이트·소셜미디어를 개설했는가? 얼마나 오랫동안 사업을 했는가? 리뷰가 자연스러운가 인위적인가? 제품 판매가격이 시장가인가 아니면 대폭 할인가인가? 상품 소유권자로부터 판매 허가를 받은 판매자인가?

불법적인 판매자임을 나타낼 만한 신호는 1000가지에 달한다. 기업들은 거래, 판매자 사이트, 인터넷 정보를 분석해 파트너의 성격을 파악하면서 가장 관련성이 큰 기준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사이트들은 이런 식으로 자신과 고객이 범람하는 온라인 짝퉁 상품의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 탈 비턴

※ [필자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돈세탁을 퇴치하기 위해 설립된 거래 세탁 방지·감지 분야 개척기업 에버컴플라이언트의 리서치·서비스 팀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