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없이 건강하고 맛있게

가지와 치즈, 아보카도, 시금치 등을 이용한 베지태리언 요리 3가지

매년 10월 1일은 세계 채식주의자의 날(World Vegetarian Day)이다. 채식의 장점을 알리고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기념일이다. 채식주의자들은 이날 친구, 가족, 직장동료와 함께 야채를 기반으로 한 음식을 나눠 먹으며 채식의 중요성을 알린다. 세계 채식주의자의 날을 즈음해 채식주의자든 아니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채식 요리 3가지를 소개한다.

시금치를 넣은 가지 롤라티니

재료: 중간 크기 가지 2개, 코셔 소금, 생후추 약간, 마리나라 소스(이탈리아식 토마토 소스) 2분의 1컵, 달걀 큰 것 1개 리코타 치즈 2분의 1컵, 저지방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 2분의 1컵, 냉동 시금치(데워서 물기를 짜낸 것) 240g, 마늘 1쪽(다진 것), 저지방 모차렐라 치즈(잘게 조각낸 것) 1컵

가지를 길쭉하게 슬라이스(두께 약 0.6㎝)해서 마른행주로 두드려 물기를 제거한다. 가지에 소금과 후추를 뿌린 다음 유산지를 깐 팬 2개에 나눠 가지런히 놓는다. 팬을 포일로 덮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8~10분 동안 구워 가지를 돌돌 말기 좋을 정도로 숨을 죽인다. 가지를 굽는 동안 중간 크기의 볼에 달걀을 넣고 휘저은 다음 리코타와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 시금치, 마늘, 소금, 후추를 넣어 고루 섞는다. 구운 가지의 수분을 날린 후 각각의 가지 슬라이스에 준비한 혼합 재료를 약 2큰술씩 펴서 얹는다. 재료를 얹은 가지 슬라이스를 꼭지 쪽부터 돌돌 만다. 베이킹 팬 바닥에 마리나라 소스 4분의 1컵을 펴 바른 뒤 돌돌 만 가지를 여민 부분이 밑으로 가도록 가지런히 놓는다. 그 위에 남은 마리나라 소스를 펴 바르고 모차렐라 치즈를 뿌린다. 팬을 포일로 덮고 예열된 오븐에서 약 60분 동안 굽는다.

아보카도 에그롤

재료: 중간 크기의 하스 아보카도 3개(깍뚝썰기 한 것), 라임즙(작은 것 1~2개 분량), 올리브유에 절인 말린 토마토 4분의 1컵, 자색 양파(잘게 썬 것) 3분의 2컵, 고수 잎(다진 것) 3분의 1컵, 코셔 소금 1작은술, 방금 간 후추 약간, 에그롤 피 10장, 물 약간, 올리브유나 카놀라유 스프레이

중간 크기의 볼에 아보카도와 라임즙, 말린 토마토, 양파, 고수 잎, 소금, 후추를 넣어 가볍게 휘저어 섞는다. 큰 접시에 에그롤 피를 다이아몬드 형태로 깔고 위의 혼합 재료 약 4분의 1컵을 피의 아래쪽 3분의 1 정도까지만 펴서 얹는다. 손가락에 물을 묻혀 피 가장자리에 바른다(에그롤을 말았을 때 접합 부분이 잘 붙도록 하기 위해서다). 피의 아래쪽 끝을 들어 올려 속을 감싸면서 돌돌 말아준 다음 피 왼쪽과 오른쪽을 가운데 쪽으로 접어 붙여 탄탄한 원통형으로 만든다. 이 과정을 반복해 10개의 에그롤을 다 만든 다음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에 넣어 굽는다.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할 경우 에그롤의 모든 면에 올리브유나 카놀라유 스프레이를 뿌려 200℃로 예열된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약 6분 동안 굽는다. 오븐을 이용할 경우엔 오븐을 200℃로 예열한 뒤 오일을 뿌린 팬 위에 에그롤을 가지런히 놓는다. 중간에 한 번 뒤집어주면서 16~18분 동안 굽는다.

그릭 맥 앤 치즈

재료: 코셔 소금 약간, 마카로니 240g, 쿠킹 스프레이, 무염 버터 1과 2분의 1큰술, 자색 양파(다진 것) 2분의 1컵, 마늘 3쪽(다진 것), 다목적용 밀가루 4분의 1컵, 저지방 우유 2컵, 저지방 모차렐라(잘게 조각낸 것) 2분의 1컵, 페타 치즈(잘게 부순 것) 150g, 말린 오레가노 2분의 1작은술, 말린 마조람 또는 타임 2분의 1작은술, 방금 간 후추 약간, 체리나 방울토마토(4등분으로 자른 것) 1과 2분의 1컵, 칼라마타 올리브 10개(씨를 빼서 다진 것), 생 시금치(다진 것) 3컵, 생 딜이나 파슬리(장식용)

큰 냄비에 물과 소금을 넣고 끓인 다음 마카로니를 넣고 포장지에 쓰인 조리 시간에 맞춰 삶는다. 마카로니를 삶는 동안 오븐을 190℃로 예열하고 속이 깊은 팬에 쿠킹 스프레이로 오일을 바른다. 중간 크기의 소스팬을 중불로 달궈 버터를 녹인 다음 자색 양파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약 3분 동안 볶는다. 여기에 마늘을 넣고 1분 동안 더 볶는다. 볶은 양파와 마늘 위에 밀가루를 뿌리고 2~3분 동안 젓다가 우유를 넣는다. 재료를 휘저으면서 끓인다. 재료가 끓으면 모차렐라 치즈와 페타 치즈 3분의 1을 넣고 녹을 때까지 저어준다. 여기에 마조람이나 타임을 넣고 후추와 토마토, 올리브, 시금치를 더해 잘 섞이도록 젓는다. 마카로니가 다 익었으면 건져서 베이킹 팬에 담고 준비한 혼합 재료를 넣어 섞는다. 잘 섞은 재료 위에 남은 페타 치즈를 뿌려 20~25분 동안 굽는다. 오븐에서 꺼낸 뒤 딜이나 파슬리를 뿌려 장식한다.

– 제니 핑크 뉴스위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