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최대로 올려주는 툴 6가지

할 일은 쌓였는데 페이스북을 먼저 열어보게 된다고? 단말기의 방해요소 차단 기능들이 있다

1
일거리가 밀리거나 리포트를 작성해야 하는 등 집중력이 필요할 때 집중력을 키워주는 도구가 다양하게 나와 있다.

일거리가 쌓일 때, 리포트 작성 중일 때, 또는 중요한 입사 지원서 제출 시한 직전, 주의력이 분산되면 최악이다. 무의미한 페이스북 서핑으로부터 마지막으로 딱 한번 더 하는 트위터 확인까지, 21세기 IT는 때로는 한없이 시간을 잡아먹는 괴물처럼 느껴진다. 다행히 집중력을 높여주는 도구가 있다. 크롬 확장기능, 매킨토시 앱, 윈도 애드온(추가 프로그램) 등 방해요인을 차단하고 일에 집중하도록 돕는 도구가 다양하게 나와 있다.

스테이포커스드(구글 크롬)
스테이포커스드는 이용자가 작성한 목록의 웹사이트가 깔리지 않도록 막는 크롬의 무료 애드온이다. 이 확장기능은 당장 일을 마쳐야 할 때 모든 웹사이트를 차단하는 ‘핵 옵션’뿐 아니라 동영상과 사진 같은 콘텐트만 차단하는 ‘스마트 폭탄’ 옵션을 제공한다.

이용자가 설정을 변경하기 전에 과제를 완수하도록 하는 옵션도 있다. 설정 변경을 어느 정도 불편하게 만들어 아예 규칙을 바꾸려는 생각이 들지 않게 하려는 취지다.

프리덤(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매킨토시, 윈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웹사이트 차단 툴이다. 개발자들에 따르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작동되는 유일한 방해요소 차단 도구다. 그리고 애플 웹 브라우저 사파리뿐 아니라 단말기 자체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로그인 시스템을 통해 어느 단말기에서나 설정이 유지된다. 업무에 계속 집중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기본 서비스는 완전 무료지만 월 이용료 2달러의 플러스 버전을 택하면 그 밖의 다양한 추가 툴과 함께 최대 3개 단말기에서 같은 설정으로 방해 요소를 차단할 수 있다. 한 달 이용료 3.75달러짜리 프리미엄 서비스로 업그레이드하면 기기 제한 없이 모바일 단말기에서 차단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바이워드(맥·아이폰·아이패드)

3
바이워드는 마감에 쫓기는 작업자에게 몇몇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아주 간편한 워드 프로세서다.

바이워드는 아주 단순한 워드 프로세서다. 이 앱의 설정 범위는 극히 제한적이지만 마감에 쫓기는 작업자에게 몇몇 간편한 기능을 제공한다. 포함된 소수의 옵션 한 가지는 ‘스페셜 포커스’ 설정이다. 현재 작업 중인 줄 또는 단락을 강조 표시하고 스크린의 나머지 부분은 어둡게 하는 기능이다. 눈을 찡그릴 필요 없이 특정한 대목의 내용을 파악하는 이상적인 방법이다. 메킨토시용 바이워드는 11.99달러, 아이폰과 아이패드 버전은 5.99달러다.

라이트멍키(윈도)

라이트멍키는 바이워드와 상당히 흡사하지만 PC용이다. 리포트 작성을 완수해야 하는 윈도 이용자라면 이 방해 차단 문서작업 환경을 고마워하겠지만 라이트멍키는 필요에 따라 변경하기가 대단히 쉽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추가로 틈새 기능이 필요할 경우 누구나 직접 추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완전 무료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셀프컨트롤(매킨토시)

셀프컨트롤은 웹사이트의 로딩을 차단하는 매킨토시용 무료 앱이다. 차단할 웹사이트를 지정하고 타이머를 설정하기만 하면 사이트가 깔리지 않는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거나 앱을 삭제하더라도 웹사이트 차단 설정이 유지된다는 점이 기발하다. 우회할 방법이 없다. 리포트를 작성하거나 근무 시간 중 페이스북이나 유튜브를 차단할 때 유용하다.

싱글 어플리케이션 모드(매킨토시)

끝으로 모든 매킨토시 컴퓨터에는 멀티 앱 인터페이스를 작동하지 않도록 하는 숨겨진 모드가 있다. ‘싱글 어플리케이션 모드’를 활성화하면 이용자가 한 앱에서 다른 앱으로 전환할 때 현재의 창이 최소화 모드로 바뀐다. 배경의 방해요소를 피하는 데 제격이다.

이 모드를 활성화하려면 모든 매킨토시 컴퓨터에 포함된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을 열면 된다. 통상적으로 애플리케이션 항목 아래 ‘유틸리티’ 폴더 안에 있다. 그것을 열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defaults write com.apple.dock single-app -bool true; killall Dock’. 이 모드를 다시 비활성화할 때 입력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defaults write com.apple.dock single-app -bool false; killall Dock’.

– 마이크 브라운 아이비타임즈 기자